안녕하세요. 공룡이 장래희망인 둘숭입니다.

요즘 블로그를 하면서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에도 관심이 생겼는데요.

html이나 css, 자바스크립트를 공부해야 하나 봐요.

어려워하던 중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면 조금은 수월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해서 알아봤습니다.

워드프레스는 2 가지가 있다.

워드프레스를 검색하다 보면. com과. org가 있고 서로 웹페이지도 다르다 보니까 무슨 차이인지 궁금했습니다.

1. wordpress.org (설치형)

먼저 설치형인 wordpress.org에서 운영하는 워드프레스에요. 유튜브나 네이버, 다음 등 워드프레스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게 대부분 설치형 워드프레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려면 우선 도메인 주소와 호스트 서버가 있어야 해요. 호스트 서버에 워드프레스 파일을 복사하면 설치가 끝이 납니다.

홈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는 상태에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지 않거나 최소화해서 꾸밀 수 있도록 도와주는 툴이라고 보면 돼요.

워드프레스로 웹페이지를 블로그처럼 운영할 수도 있는데,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에 비하면 준비과정이 복잡하고 유지비용이 발생해서 접근성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본인의 취향대로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하고 홈페이지를 만들 때 제공되는 편의성 때문에 전 세계에서 만들어지는 웹페이지 중 40% 정도가 워드프레스를 이용해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2. wordpress.com (가입형)

워드프레스 닷컴은. org를 만든 개발자가 관여했기 때문에 연관성이 많이 있습니다. 이름부터 똑같죠.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와 같은 방식의 가입형 워드프레스입니다.

도메인 주소와 호스트 서버가 필요없고 회원가입만 하면 준비는 끝이 나죠. 전용 애플리케이션도 있기 때문에 기존 워드프레스의 편의성을 많이 개선했다고 볼 수가 있어요.

하지만 데이터 저장 공간의 제한이 있고 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유료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와 같은 기능을 사용하려면 비용이 더 많이 발생해요.

설치형 워드프레스에 호스트 서버를 같이 제공하는 패키지 서비스라고 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원한다면 도메인 주소도 구매할 수 있고요.

이상으로 2가지 워드프레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서비스를 선택하면 좋을 것 같아요.

– 워드프레스를 알아 본 둘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