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워드프레스에 적합한 해외 웹호스팅 드림호스트

안녕하세요. 공룡이 장래희망인 둘숭입니다.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게 돈이 들어간다는 걸 생각해본 건 얼마 전부터 였어요.

글이나 사진을 올릴 때 저장공간과 도메인 주소, 보안 등 여러 가지가 필요한데 이걸 알아서 관리해주며 무료로 제공해주는 티스토리에게 새삼스럽게 고마움을 전하면서 시작하겠습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 등은 매우 편리하고 무료이지만 정책에 따라야 하는데요. 영향을 받지 않는 독립적인 웹사이트를 운영하려고 하실 때 워드프레스를 많이 알아보실 거예요.

그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웹호스팅이 필요합니다. 물론 유료예요. 국내업체도 있지만 이번엔 해외 업체를 알아보겠습니다.

드림호스트

쉬운 드림호스트

드림호스트(https://www.dreamhost.com)는 미국의 웹호스팅 업체예요. 그리고 블루호스트, 사이트그라운드와 함께 워드프레스 측에서 공식적으로 추천하는 3개의 업체 중 하나입니다.

사이트그라운드는 이제 한국 가입자를 받지 않고 블루호스트는 12개월 이상 계약을 해야 하는 점이 있는데요.

드림호스트는 1개월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그리고 타사에 비해서 홈페이지의 인터페이스가 쉬운 편인 것 같습니다.

여러 플랜 중에 선택 가능

우선 웹호스팅은 여러 가지가 있고 업체마다 다른데요. 추천할만한 호스팅은 공유 호스팅, vps, 드림프레스입니다.

공유 호스팅이 가장 저렴하고 특히 12개월 이상으로 신청하면 할인이 많이 되지만 추천을 드리진 않아요. 리소스를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는 방식이라 속도가 느려서 금방 다른 플랜으로 바꾸고 싶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다른 플랜들은 12개월 이상했을 때 할인율이 공유 호스팅만큼 크진 않아요. 그리고 데이터센터가 미국에 있기 때문에 국내 호스팅 보단 느리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외 호스팅이 처음이라면 기간을 적게 신청하는 게 좋을 것 같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이에요.

공유 호스팅의 경우 97일, 드림프레스는 30일 이내 1:1 채팅을 통해 환불 요청이 가능하고 vps는 환불이 불가능한 점도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관리가 편한 VPS

vps는 가상 서버 방식인데요. 서버의 일정 공간 및 리소스를 할당받기 때문에 공유 호스팅보다 속도가 빨라요.

그리고 여러 사이트를 동시에 호스팅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vps는 운영체제 외에 서버를 직접 구축해야 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많이 높아요.

드림호스트의 vps는 복잡한 관리가 필요 없이 워드프레스까지 클릭 몇 번으로 설치가 되기 때문에 편합니다. 타사에서는 관리형 vps나 다른 이름으로 서비스를 하는데 드림호스트는 그냥 vps로 서비스가 됩니다.

대신 root 권한이 없는 건 타사에 비해서 단점일 수 있고 드림 호스트 측에선 그럴 경우는 클라우드 상품을 사용하라고 권유하네요. 전 초보라서 이 부분은 패스할게요.

워드프레스에 최적화된 드림프레스

이 플랜은 워드프레스 1개의 사이트에 대해서 관리를 해주는 플랜이에요. 서버 단에서 캐시를 관리해주고 보안도 관리를 해주기 때문에 가장 편하게 워드프레스를 운영할 수 있어요.

그리고 마이그레이션을 무료로 제공해줘서 워드프레스의 다른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드림호스트에서 지원하는 방식으로 편하고 안전하게 사이트를 옮길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추가하려면 비용이 추가가 되는 건 아쉽지만 1개의 사이트를 최적으로 운영하기엔 가장 좋다고 생각해요.

모든 플랜에서 무료 제공되는 SSL 인증서

해외 호스팅에 관심을 갖게 된 결정적인 이유예요. 요즘엔 https지원이 필수인데 ssl인증서가 없으면 보안에도 문제가 있지만 접속자의 웹브라우저에 보안이 되어 있지 않은 사이트로 뜨기 때문에 유입이 안될 수 있어요.

그래서 워드프레스 운영할 때 반드시 ssl인증서 설치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국내 웹호스팅은 ssl 인증서를 유료로 구매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요.

무료로 외부 인증서를 구해와서 설치하는 방법도 있지만 매우 번거롭고 3개월에 한 번씩 갱신해야 하는데 이 마저도 지원을 안 해서 비용이 발생하는 업체가 많더라고요.

국내 업체도 외부 인증서 지원하는 곳이 있고 ssl이 기본 지원되는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 조금씩 생기는 것 같지만 아직은 아쉽습니다.

드림 호스트는 공유 호스팅, vps, 드림프레스 상품에서 무료 ssl을 지원하기 때문에 굉장히 편히 합니다. 다중 사이트 호스팅을 지원하는 경우 모든 사이트에 대해서 ssl을 지원해요.

매우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무제한 트래픽 지원

이 부분도 해외 호스팅을 알아보게 된 결정적인 이유입니다.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처음 만들었을 땐 느끼기 어렵지만 점점 방문자가 늘어나기 마련인데요.

트래픽 용량에 제한이 있다면 방문자가 늘어나서 일정량의 트래픽이 발생되었을 때 비용을 지불하여 트래픽 추가 신청을 하지 않는다면 나의 홈페이지가 접속 불가 상태가 됩니다.

해외 호스팅의 경우 대부분 저렴한 플랜에서부터 무제한 트래픽을 지원합니다. 업체마다 다르지만요.

드림호스트의 경우 공유, vps, 드림프레스 모두 무제한 트래픽을 제공합니다.

물론, 동시 접속자가 많다면 느려질 수 있기 때문에 상담 후 상위 플랜으로 올리는 경우가 있지만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접속이 차단되지 않습니다.

* 마무리

드림호스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굉장히 많은 호스팅 업체가 있지만 초보자가 접근하기 좋은 호스팅 업체이고 실제로 사용해봤을 때 마음에 들었어요.

호스팅 요금제는 국내보다 해외 업체 쪽이 개인적으로 훨씬 마음에 들었습니다.

대신 서버의 위치 때문에 국내를 대상으로 한다면 속도에서 국내 업체보다는 아쉬울 수 있지만요.

사용하려는 용도에 따라서 국내에서도 굉장히 좋을 수 있는 호스팅이라고 생각해요.

– 호스팅을 알아봤던 둘숭 –

doolsoong 모두 보기

안녕하세요. 공룡이 장래희망인 둘숭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